세 살쯤이 되면 아이들은 일명 왜 라고 질문 하는 ‘왜? 병’에 걸리게 됩니다. 오늘은 세상 모든 일들이 궁금한 우리 아이들의 “왜?” 라는 질문에 답하는 방법 들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아이들이 왜 라고 질문 하는 이유
아이들은 만 3~4세가 되면 문장을 완성 할 수 있는 언어적인 발달이 이루어지게 됩니다.
또한 어떤 사건이나 상황 들에 대해 자신의 관점으로 해석하고 인지하는 능력을 갖추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아이들이 왜 라고 질문 하는 것은 언어, 인지, 환경의 종합적인 성장이 제대로 이루어지고 있음을 뜻 합니다.
이 시기에 아이들은 질문을 통해 자신의 세상을 확장하고 다양한 창의성을 개발 할 수 있는 계기를 가지게 됩니다.
어른들이 생각 하기에 별 것 아닌 일처럼 보일지라도 아이들에게는 새롭고 신기하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또 어떤 아이들은 부모와의 애착이 충분히 형성 되지 않아 질문을 통해 애정과 관심을 받고 싶어할 수 있습니다.
어떤 이유라고 할지라도 질문에 열심히 왜 라고 질문하는 아이들에게 열심히 답해주는 것은 좋은 일 입니다.
1. 아이들은 심각한 대화에 관심이 없다.
왜 라고 질문 하는 아이들은 궁금한게 참 많습니다.
그러나 아이는 아이기 때문에 대화가 심각해진다면 금새 흥미를 잃게 됩니다.
아이들은 주변에서 일어나는 모든 현상들에 대해 가장 친한 대상인 부모에게 물어보게 됩니다.
예를 들어 “왜 해야해?”, “왜 가야해?” 등이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 답변에 대해 아주 길고 어렵게 설명해선 안 됩니다.
아이들은 아직 복잡한 규칙에 대해 이해할 수 없을뿐만 아니라, 조금이라도 흥미가 떨어지는 주제에 대해서는 집중력이 떨어져 금새 다른 대상에게 관심을 가지기 때문 입니다.
간혹 어떤 부모님들은 아이들이 너무 집중력이 없다 생각하지만 이 시기의 아이들은 원래 그렇다는 점도 이해해주셔야 합니다.
자세하고 논리적인 설명을 해주려고 하기 보다는 짧고 간결하게 이유에 대해 설명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2. 모르는 질문은 함께 찾아보자.
아이들이 질문 하는 모든 것들에 대해 부모님들이 답변하기 어려울 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아이가 “태양은 왜 빛나?” 라고 질문한다면 과학적으로 바로 답을 아는 부모님들은 많지 않으리라 생각 합니다.
이럴 때는 아이에게 “엄마도 잘 모르겠는데 함께 찾아볼까?” 와 같은 대답으로 책이나 기타 자료들을 함께 공부하도록 유도해보세요.
요즘은 아이들을 위한 과학책이나 자료들이 잘 나와있기 때문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아이들을 위한 과학 유투브 영상도 좋습니다.)
3. 진지하지만 직관적으로 답하자.
아이들은 문제의 여러면을 고려하지 못 합니다.
예를 들면 어린이집이 즐거워서 집에 돌아가기 싫어하는 아이들은 ‘선생님들도 집에 가야해’와 같은 이유로는 잘 납득하려 하지 않습니다.
또한 매일의 반복 되는 일상은 기억하고 인지하나 1년이라는 큰 시간의 흐름이나 앞으로 몇 년 후에 벌어질 일들이 대해서는 이해하지 못 합니다.
그러니 직관적으로 이해하기 쉽게 답해야 합니다.
하지만 가볍게 답하지 말고 아이로 하여금 부모가 문제를 진지하게 받아들이고 있음을 느끼게 해주어야 합니다.
4. 끝까지 잘 받아주자.
아이들이 왜 라고 질문 하는 것이 지칠 수도 있습니다.
때로는 너무 쓸모 없고 의미 없는 질문들로 생각 되어 아이를 혼내고 싶을 수 도 있습니다.
하지만 아이는 가장 친밀함을 느끼는 부모에게 세상을 배우고 싶어 한다는 사실을 기억해주세요.
아이들은 부모를 짜증나게 하고 싶어 질문 하는 것이 아님을 알아야 합니다.
그리고 자신의 질문들에 대해 끝까지 성심 성의껏 답변 해주는 부모의 모습을 기억할 것 입니다.
5. 역으로 질문해보자.
아이들이 왜 라고 질문 할 때 “너는 어떻게 생각하니?” 등과 같이 역으로 질문을 해볼 수도 있습니다.
아이들은 역질문을 통해 자신이 말한 대화에서 논리를 통한 이유를 찾아볼 수 있습니다.
또한 수동적으로 남에게 의지하고 묻기만 하는 것이 아니라 능동적이고 독립적인 성향을 만들어줄 수 있습니다.
6. 참고문헌
- “왜” 라고 질문 하는 세 살 아이. – [대한소아청소년과학회]
- 왜 라는 질문에 답변 하는 법 – [심리케어연구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