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바른 신생아 젖병 수유 방법 그리고 트림 시키기

먼저 아기가 태어난 모든 가정에게 축하를 드립니다. 오늘은 올바른 신생아 젖병 수유 방법 그리고 원칙 이라는 주제로 이야기해보려고 합니다.
입소문을 통해 이런저런 이야기가 많지만 정확한 원칙과 젖병 수유 주의사항에 대해서 명확하게 말하는 곳은 많지 않습니다.

올바른 신생아 젖병 수유 방법을 보여 주고 있는 모습 입니다.
천사 같은 우리 아기 젖병 수유 방법은 무엇일까요?

1. 신생아 젖병 수유 방법

신생어 젖병 수유는 아기를 품 가까이 안고 아이의 눈을 바라보며 45도 각도로 먹이시면 됩니다.

이 때 어떤 부모는 아이가 젖병을 스스로 잡고 먹도록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젖병 수유는 아이와 부모가 유대감을 쌓는 소중한 시간이기 때문에 아이가 스스로 젖병을 잘 잡고 있을지라도 반드시 직접 수유하셔야 합니다.

신생아 젖병 수유시 적당한 온도는 약 40도 근방 입니다.
이는 분유 또는 데워진 모유를 손목에 떨어뜨려 보았을 때 체온보다 약간 높은 미지근한 느낌 입니다.

하지만 정확한 온도를 맞추지 못 한다고 해서 염려할 필요는 없습니다.
(아기들은 약간의 온도차가 있어도 잘 먹습니다.)

최근에는 정수기에도 온도를 맞추어 출수 하는 기능이 있는 경우도 많고, 5만원 이하로 항상 40도로 온도를 맞춰두는 분유포트도 많이 출시 되었습니다.
해당 기기를 이용하시면 좀 더 원할하고 편한 젖병 수유를 하실 수 있습니다.

당근을 이용해서 구매하시면 훨씬 더 저렴해질 수 있습니다.

1) 신생아 젖병 수유 주의 사항

  1. 전자레인지를 통해 차가운 분유 또는 모유를 데우실 때는 반드시 짧은 시간만 데우시고 꼭 잘 흔들어 섞어주세요. (전자레인지는 모든 곳이 균일하게 데워지지 않아 화상의 위험이 있습니다.)
  2. 젖병의 젖꼭지는 아이의 발달 단계에 따라 다양한 사이즈로 출시 됩니다. (아이가 분유를 잘 흘린다면 좀 더 낮은 단계의 젖꼭지를 사용하시고, 잘 빨지 못 한다면 더 높은 단계의 젖꼭지를 사용하세요.)
  3. 젖병 수유시에는 젖꼭지 구멍을 통해 공기가 들어가지 않도록 잘 기울여 주세요.
  4. 아기가 분유를 모두 마시고 난 다음에는 트림을 해야 합니다. 트림에 대해서는 3번 항목에서 다시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5. 분유라고 할지라도 과식은 금물 입니다. 아이가 정량보다 훨씬 많은 분유를 원한다면 공갈 젖꼭지를 활용하세요.
한 아버지가 신생아 젖병 수유를 하고 있습니다.
젖병 수유는 아버지에게도 아이와 유대감을 쌓는 귀중한 시간 입니다.

2) 젖병 수유시 아버지의 역할

요즘은 많이 인식이 개선 되었지만 여전히 육아에서 엄마의 역할은 절대적입니다.
하지만 아버지라고 해서 육아에 소홀해서는 안 되는 일 입니다.

  1. 모유수유를 하는 엄마는 신체적으로 불편하고 많이 피곤 합니다. 수유시 엄마가 필요한 도움이 있다면 아빠가 해결해줄 수 있도록 노력 합니다.
  2. 모유수유가 끝났다면 트림을 시키거나 아기를 재워주고 기저귀를 갈아주는 역할을 맡아서 해주세요.
  3. 엄마의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집안일을 많이 도와주세요.
  4. 분유수유를 한다면 엄마와 번갈아가며 수유를 해주세요. 아빠와 아기가 유대감을 가질 수 있는 절호의 기회 입니다.

2. 신생아 젖병 수유 시간

신생아 젖병 수유 시간은 다음과 같습니다.

아기 월령1회 수유량수유 텀
신생아 (생 후 한 달 미만)40~100ml2~4시간
생 후 1~3개월100~160ml4~5시간
생 후 3~5개월160~200ml5시간
생 후 5~6개월200~240ml6시간
생 후 6개월 이 후이유식 시작

생 후 6개월 이후 아기가 이유식을 시작한 다음 부터는 분유 또는 모유 수유량과 수유텀이 점차 줄어들게 됩니다.
관련 된 게시글의 링크를 함께 첨부해드리니 함께 읽어보세요.

3. 수유 후 트림

1) 아기가 트림을 해야 하는 이유

신생아 젖병 수유 이후로는 반드시 트림을 시켜주어야 합니다.

신생아 트림은 수유와 함께 삼킨 공기를 빼내는 과정으로 아기가 수유 후 역류로 인해 마신 우유를 다시 토하지 않기 위한 방법 입니다.

아기의 위는 생 후 한달 정도면 달걀만한 사이즈이기 때문에 트림을 하지 않으면 쉽게 우유가 역류합니다.

한 신생아 아기가 엄마에게 안겨 있습니다.
아기를 앉게 하고 트림을 시키는 모습

2) 아기 트림 시키는 법

  1. 어깨에 아기를 기대서 트림 시키기 : 일반적으로 많이 사용 되는 방법 입니다. 어깨에 거즈수건을 올려두고 아기의 머리를 밀착시켜 등을 가볍게 문지르거나 아래에서 위로 쓸어주세요.
  2. 아기를 앉은 상태로 트림 시키기 : 아기를 부모의 다리에 앉히고 한 손으로는 아이의 허리를 감싸 아기를 세워주세요. 다른 손으로는 아이의 등을 문지르거나 가볍게 톡톡 쳐주세요.
  3. 아기를 엎드려 트림 시키기 : 아기의 등이 하늘을 바라보도록 뒤짚고 허벅지에 눕혀주세요. 이 때 아기 머리가 몸보다 더 아래로 내려가게 하시면 안 됩니다. 그리고 등을 가볍게 두드려주세요.
  4. 아기의 다리를 들어 트림 시키기 : 2번과 동일하게 아기를 다리에 앉히고, 아기의 한쪽 다리를 위로 가볍게 툭툭 쳐주듯 올려주세요. 위장이 자극되어 트림을 하게 됩니다.
  • 젖병 수유 후 트림을 시키는 것에 정답은 없습니다. 부모와 아이가 가장 편한 자세와 방법으로 트림을 시켜주시면 되니 너무 방법에 얽매이지 마시길 바랍니다.

3) 수유 후 트림 주의 사항

  1. 트림을 했더라도 우유를 다시 토할 수 있습니다. 자연스러운 현상이니 놀라지 마세요. (완벽하게 소화되는데에는 약 2시간이 걸립니다.)
  2. 트림은 생 후 6개월 까지만 시켜주면 됩니다.
  3. 아기가 우유를 급하게 먹는 스타일이라면 수유 중간에 한 번 쉬면서 트림을 시키고 다시 먹여주세요.
  4. 아기가 잠들면 트림을 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수유 완료 후 약 20분간 세워서 안아주면서 역류를 막아주세요.

4. 수유 일지 작성

신생아 젖병 수유 방법을 통해 수유를 완료 하셨다면 수유 일지를 작성 하셔야 합니다.
수유일지에는 아기의 수유 일시와 수유량을 기록할 수 있습니다.

해당 데이터를 통해 아기에게 있는 다양한 현상에 대해 쉽게 해석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평소보다 더 빨리 밥을 달라고 보챈다면 이전 수유에서 수유량이 적었거나 수유 텀이 길진 않았는지 볼 수 있습니다.
또 평소 아기의 생활 패턴에 대해서도 쉽게 알아챌 수 있게 됩니다.

최근에는 수유 일지를 작성할 수 있는 다양한 어플리케이션들이 출시 되었기 때문에 노트로 작성하기 보다는 되도록 다양한 기능을 쉽게 제공 하는 어플리케이션을 이용하시길 추천 드립니다.

대표적인 수유일지 어플로는 ‘마미톡’이 있습니다.

참고문헌

  1. 젖병 수유의 기본 원칙 [대한소아청소년과학회]
  2. 신생아 수유편 [보건복지부 임신종합육아포털]
  3. 성공적인 모유 수유 [질병관리청]
  4. 모유수유 캠페인 [유니세프 한국위원회]

List

아기 배냇머리 밀어야 하나요?

배냇머리 밀어야 하나요? 귀여운 아기가 태어나고 드는 생각 중 하나는 아기의 머리가 너무 없거나, 너무 많다는 것 입니다. 그 해결책으로 …

유모차 종류별 차이 (디럭스, 절충형, 휴대용 유모차)

종류도 참 많습니다. 헷갈리기만 하는 유모차 종류별 차이 ! 오늘은 시중에 판매 중인 세 종류의 유모차 들에 대해 무엇이 다르고 …

올바른 젖병 열탕 소독법 (그외의 방법들 포함)

올바른 젖병 열탕 소독법 정보를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열탕 소독 외에도 증기 소독, 전자레인지 소독, uv소독 등 다양한 방법이 있으니 끝 …

4 thoughts on “올바른 신생아 젖병 수유 방법 그리고 트림 시키기”

Leave a Comment